케나프데일리 이은성 기자 | 박형준 시장은 오늘(17일) 동백패스,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빅버스(BIG BUS) 등 대중교통 혁신 추진 성과를 점검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현장 점검에 직접 나섰다.
동백패스를 이용해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운행 중인 빅 버스(BIG BUS)에 타서 차량 내외부의 새 디자인 적용 실태를 살피고, 시의 대중교통 정책에 대한 현장의 의견도 들었다.
2023년 8월 1일 전국 최초로 시행된 대중교통 통합할인제도인 '동백패스'는 시행 이후 ▲선불형 동백패스(2024.3.) ▲청소년 동백패스(2024.7) ▲케이(K)-패스와의 연계(2024.8.) 등 이용자 혜택을 지속 확대해, 올해(2025년) 3월 현재 가입자 수는 약 67만 명으로 지난해 3월 40만 명 대비 크게 증가했다.
또한, 지난해(2024년) 10월 시민 19,72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동백패스 만족도 조사 결과, 응답자의 93퍼센트(%)가 ‘만족’을 답변하는 등 정책에 대한 시민 호응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2025년) 하반기에 예정된 동백패스 모바일 서비스가 도입되면, 시민들의 대중교통 편의성과 만족도는 더욱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간선급행버스체계(BRT)는 현재 총연장 4개 축 30.3킬로미터(km)를 구축·운영하며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를 확립하고 보행환경을 크게 개선했다.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도입 이후, 버스 평균속도는 6.6km/h 향상, 이용객 수는 5.4퍼센트(%) 증가, 정시성은 약 1분 30초 내외로 안정화되는 등 대중교통 서비스 전반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시민 만족도 조사(2023년 9월)에서도 60퍼센트(%) 이상이 현재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운영에 대해 긍정 평가를 했으며, 확대 필요성에 대해서도 64퍼센트(%)가 ‘부분’ 또는 ‘지속 확대’를 희망했다.
시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3개 축 27.1km(총연장 7개축 57.4km) 규모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추가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
시내버스 디자인은 지난 2016년 도입 이후 약 9년 만인 지난해(2024년) 새 디자인 명칭인 '빅 버스(BIG BUS)'로 개편 완료하고, 올해 3월까지 일반버스 40대와 좌석버스 12대, 총 52대에 새 디자인을 적용했다.
‘빅 버스’ 디자인에는 부산의 도시 이미지와 시인성, 심미성, 상징성 등 요소를 담았으며, 시내버스 새 디자인은 일반버스와 좌석버스 2종류가 제시됐다. ▲일반버스에는 ‘깨끗함, 친환경, 스마트’를, ▲좌석버스에는 ‘따뜻함, 포용, 친절함’을 연상시키는 색채 시스템을 적용했다.
이와 함께, 차량 외부 도색은 물론 외부 번호·노선 규정, 차량 내부 노선도 및 부착물 규정, 외부 광고면 규정 등 모든 디자인을 새 모습으로 탈바꿈했다.
현재 시의 시내버스 차량은 총 2,517대로, 그중 매년 신규로 교체되는 200~300대에 차례로 ‘빅 버스’ 디자인이 적용돼 순차적으로 교체될 예정이다.
박형준 시장은 “대중교통은 시민의 발이자, 관광 문화 도시 부산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얼굴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시내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쾌적하고 편리한 버스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라며, “이번 현장 점검 결과와 시민들의 의견을 시정에 적극 반영하고, 동백패스,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빅 버스(BIG BUS) 등 시민 친화적인 대중교통 정책을 지속해서 발굴·추진해 '대중교통이 가장 편리한 도시 부산'을 만들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